고려대학교 융합에너지공학과

QUICK MENU
  • 로그인
  • 사이트맵
  • 고려대학교
  • 도서관
  • KUPID
  • KU-KIST융합대학원
  • 에너지환경대학원

교육목표

학과교육목표
 
• 지속 가능 발전을 위한 기술혁신을 창출할 수 있는 인재 양성
• 학제를 넘나드는 융합 교육을 통해 에너지 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융합형 리더 양성
• 에너지 문제를 능동적으로 찾아 해결하는 Problem-based-learning (PBL) 교육 이념 달성
 
 
인재상
 
• (문제분석정의) 에너지 시스템을 다면적으로 분석하여 핵심 문제를 정의/발굴할 수 있는 인재
• (문제해결) 융합 사고력을 바탕으로 에너지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인재
• (소통, 리더십) 공감능력, 협동심, 사회적 책임감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개척하고 선도할 수 있는 리더십을 갖춘 능동형 인재
 
 

 

 

 


▶ 학년별 목표

 

•1학년

 

먼저 일반물리/화학/생물/미적분학과 같은 과목을 통해 기초지식을 탄탄히 쌓아야 합니다.
더불어 미래 공학인에게 필수인 프로그램 언어를 익히고
에너지와 환경에 대한 기본 철학과 인문학적 소양도 부지런히 함양해야 합니다.
물론 평생 같이할 교우들도 잘 사귀어야겠지요!!
 
 
•2학년
 
팀워크와 리더쉽 함양을 위해 공동실험/실습 과정을 거칩니다.
글로벌 에너지 문제에 대한 의식을 키우며, 공동체, 연구 윤리의식 함양을 위한
연구실 인턴쉽 프로그램도 부지런히 수행합니다.
 
 
•3학년
 
융합기술을 에너지에 적용하는 융합에너지공학인으로서 본격적으로 발돋움하는 시기입니다.
NT-IT-BT 각각의 소재/소자/응용으로 이어지는 최신의 기술적 흐름에 대해 익히고,
이러한 NT-IT-BT 융합공학 들이 에너지/환경 문제에 어떻게 응용될 수 있는지를 본격적으로 익히게 됩니다.
더불어 에너지 소재/소자 제작에 대한 첨단 실험/실습을 본격적으로 하면서
융합에너지공학 기술을 직접 체험하게 됩니다.
한편, 글로벌 에너지환경에 대해 공학적으로 살펴보고,
에너지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에너지의 경제적, 환경적, 사회정치적 측면에 대해
분석하는 방법도 배웁니다.
 
 
•4학년
 
에너지기술(ET)과 NT-IT-BT의 융합에 대한 공학적 마인드/문제해결 능력과
정책에 대한 이해가 완성단계에 이르러 미래 인류의 지속가능성에 기여하고,
이로부터 학문의 비전에 대한 구체적 제시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.
이제 융합에너지공학인으로서 경쟁력을 사회에서 발휘할 시기가 되었네요.